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2차 도메인 해제 부작용(구글 노출 안됨)

by 기획자 김맥스 2025. 2. 16.
728x90

목차

    티스토리 2차 도메인 해제 후 블로그에 일어난 일들

    내가 블로그 플랫폼으로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2차 도메인을 연결 할 수 있다는 점이 컸다. 애초에 나는 개인 웹사이트를 가지고 싶었지만 홈페이지를 구축할 능력은 안되기 때문에 블로그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웹 사이트 느낌을 내고 싶어서 처음에는 워드프레스로 구축했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티스토리로 옮겨왔다.

     

    아무튼 글을 올리기 전에 2차 도메인을 붙이고 열심히 글을 올려 마침내 애드고시까지 합격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우리나라 1등 검색 플랫폼 네이버에 내 블로그가 노출이 잘 안되는 것을 발견했다.

     

    정확히 어떤일이 일어났는지는 아래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https://maxlog.tistory.com/entry/tistory2nddomain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설정하면 안되는 이유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절대로 설정하면 안되는 이유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절대로 2차 도메인을 설정하면 안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저는 2

    maxlog.tistory.com

     

    아무튼 나는 2차 도메인을 해제하더라도 트래픽이 압도적으로 많은 네이버를 버릴 수는 없다고 생각해 칼을 빼들었다.

     

    2차 도메인을 해제하고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으로 옮겨온다. (애드센스 승인도 말짱 도루묵이 되어버린다.)

     

    1개월이 시간이 지난 지금 내 블로그는 어떤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2차 도메인 해제 후 한달 내 블로그 상태는?

    블로그의 정확한 상태를 기록하기 위해 시간을 기록해두었다.

     

    2차 도메인 해제 시간 : 2025년 1월 17일 15:30

     

    이 글을 쓰는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딱 한 달 전 2차 도메인을 해제 했다. 애드센스까지 포기한 선택은 과연 옮은 선택이였을까? 결과를 같이 확인 해 보자

     

    블로그 트래픽 증가(네이버 노출)

    도메인 해제 날인 1월 17일 부터 검색 트래픽과 조회수가 우상향 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검색 트래픽의 대부분이 네이버에서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네이버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노출해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워낙 많아 엄청나게 작은 블로그인 내 블로그 까지 찾게 되는 것이다.

     

    여기까지만 보면 내 전략이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1등 검색 엔진인 네이버에 제대로 노출되기 시작했으니까. 

    블로그 조회수 우상향
    블로그 조회수 우상향

     

    더욱 정확한 확인을 위해 네이버서치 어드바이저를 확인해본다. 이로서 확실해졌다. 2차 도메인을 해제한 1월 17일부터 네이버 검색엔진에 제대로 노출되기 시작했다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확인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확인

     

    구글 노출 안됨

    어느정도 예상하긴 했지만 치명적인 부작용도 발생했다. 2차 도메인을 해제 후 어느순간 내 블로그가 구글에 전혀 노출이 안되고 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2월에는 구글 검색 조회수가 0이다.

    구글 조회수 0

     

    사실 0일수도 있다. 내 글이 구려서 아무도 클릭을 안했기 때문에 0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과연 그럴까?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서 직접 확인해보자.

    구글 서치 콘솔

     

    서치 콘솔을 확인하면 1월 20일 이후로는 아예 노출이 안되고 있다. 분명 그 전에는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노출이 0인게 정상적인 걸까? 뭔가 문제가 있다고 해석해야 합리적이지 않을까?

     

    구글 애드센스 반복 승인거절

    내 블로그는 분명 구글 애드센스를 한번 통과한 블로그다. 원래 사용중이던 maxlog.kr 도메인을 해제하고 현재 도메인으로 애드센스를 바로 신청했다. 

     

    결과는 바로 3연 광탈 이유도 가지각색이다. 사실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건 상관없다.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이 밀리는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매우 치명적이다.

     

    분명 내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 전적이 있기 때문에 콘텐츠적인 부분은 문제가 없다. 그렇다면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걸까? 그리고 나는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 걸까?

    애드센스 3연 광탈

    2차 도메인 해제 후 구글 미노출 원인분석

    이런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 구글 쪽에서 설명해주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는 모르지만 거의 확실한 이유가 있다.

     

    티스토리 도메인은 기본적으로 2개의 도메인을 갖는다.


    디폴트 도메인 : maxlog.tistory.com

    모바일 도메인 : maxlog.tistory.com/m/ 


    이것부터가 구린 구조다. 같은 글인데 도메인이 분리되기 때문에 노출에 유리하지 않다. 내가 쓰는 스킨이 반응형을 지원하지 않아서 분리되는건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면 공유하겠다.

    이미 같은 글에 2개의 도메인을 갖는것도 구린데 내가 여기다가. 2차 도메인을 하나 더 붙인다.(난 구조를 몰랐다고!!!)

     

    그럼 어떤 현상이 벌어지냐면 게시글 1개에 총 4개의 도메인이 생성된다 ^^ 아 정확히 말하면 생기긴 하지만 단순히 리디렉션 시켜주는것이다. 뭐 아무튼..

     

    디폴트 도메인 : maxlog.tistory.com

    모바일 도메인 : maxlog.tistory.com/m/ 
    2차 도메인 : maxlog.kr
    2차 도메인 모바일 : maxlog.kr/m


    대환장 파티가 일어나는것이다. 2차 도메인을 연결한다고해서 디폴트 도메인이 없어지는것도 아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쪽에서 대표도메인 설정이라는걸 만들어주었다.

     

    그래서 나는 maxlog.kr로 모든 행정절차(구글애드센스)를 마무리한 상태였다.

     

    여기서 내가 2차 도메인을 해제해버린다면??

     

    maxlog.kr 글이 구글에서 갑자기 사라지고 maxlog.tistory.com 라는 도메인으로 같은 내용의 글이 발견된다.

     

    정확히 어떻게 인지하는지 모르겠지만 구글봇이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maxlog.kr의 글을 배껴서 maxlog.tistory.com 에 올렸다고 인지하는 것 같다.

     

    그 증거로 새로운 2차 도메인 해제 후 색인이 전혀 안되고 있다.

    블로그 색인 오류
    내 블로그 게시글 색인 오류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은?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내가 무슨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사실 꽤나 절망적인 상황이다. 내가 올리는 컨텐츠의 주요 타겟은 회사원들이다. 업무관련은 구글에 검색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매뉴얼을 많이 올렸다.

     

    그런데 구글 검색이 안된다..? 말짱 도루묵 되는거라고!! 그리고 애드센스 수입을 얻지못하면 사실 티스토리의 장점은 하나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말 그대로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는게 훨씬 낫다는 이야기다.

     

    그래도 지금까지 머리를 박으면서 얻었던 지식으로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노력이 뭔지 정리해보자..

     

    1. 새로운 도메인으로 된 컨텐츠를 최대한 많이 발행

    1월 17일 이후로 올라간 컨텐츠는 maxlog.tistory.com 하나의 도메인을 갖게되는 컨텐츠다. 이전에 올린글은 maxlog.kr 도메인과 중복해서 인지하고 있더라도 새로운 컨텐츠를 많이 올리는 방법이 있다. 시간이 많이 흘러 maxlog.kr 도메인의 글이 인터넷에 아에 없다는걸 봇이 인지할 때 까지

     

    2. 모든 게시글 수동 색인 생성 요청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이 안된 내 글을 하나하나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이 작업을 한다고 정상적으로 색인이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일단 시도해볼만 하다.

    수동 색인 생성 요청
    수동 색인 생성 요청

     

    결론

    2차 도메인 해제가 옳은 결정이였는지 정하는건 아직 시기상조 인 것 같다. 블로그에서 제일 중요한건 조회수 즉 트래픽이다. 부작용은 둘째고 우선 트래픽이 늘었으니 본질적인 측면에서는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구글에 노출이 안된다거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안되는 문제는 새로운 도메인으로 많은 글을 발행하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시간만큼의 손해는 발생하겠지만..

     

    3월에 같은 내용의 포스팅을 남길 때는 더 긍정적인 내용을 담기를 바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