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만들기

2차 도메인 해제로 망한 티스토리 블로그 살리기 2

by 기획자 김맥스 2025. 3. 16.
728x90

목차

    2차 도메인 해제로 구글에 버림 받은 티스토리 블로그 살리기 2

    나는 2025년 1월 17일 15:30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설정하자 네이버 검색 플랫폼에 엄청난 불이익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2차 도메인을 해제하게 된다.

     

    그리고 2개월이 지난 현재 아무런 진전이 없다. 시간이 흐르면 구글 검색 플랫폼에서 maxlog.kr 이라는 도메인이 없어 질 줄 알았으나

     

    구글에 도메인을 검색해보면 여전히 이전 도메인이 달린 게시글이 노출되고 있었다. 이 게시글들이 노출되는 한 많은 시간이 투자된 내 맥스로그가 살아날 가능성은 0이다.

    Maxlog.kr 도메인을 Blogger에 붙이는 전략

    내 전략은 구글이 직접 운영중인 블로그 플랫폼 Blogger에 내 도메인을 붙여 내꺼 아닙니다!! 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바로 시도하였다.

     

    너무 순조롭게 들어가서 DNS를 설정하려고 하는 순간 뭔가 잘못되었음을 깨달았다.

    도메인 입력

     

    매뉴얼과 다른 프로세스

    Blogger에서 맞춤 도메인 설정하는 매뉴얼을 보면 아래와 같다.

     

    • Blogger에 로그인: Blogger에 로그인하고 맞춤 도메인을 연결할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 설정 메뉴: 왼쪽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 맞춤 도메인: '게시' 섹션에서 '맞춤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 도메인 입력: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 CNAME 레코드 정보 확인: 오류 메시지와 함께 두 개의 CNAME 레코드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 정보를 다음 단계에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나는 CNAME 레코드를 설정하는 부분이 전혀 노출되지 않았다. 오류가 있나 싶어 다른 도메인을 입력해보았다.

     

    naver를 입력해보았다.

     

     

    정상적이라면 이 화면이 노출되어야 하는데 내가 가지고 있던 maxlog.kr 도메인을 입력하면 이상하게도 바로 입력이 되어버렸다. 여기서 한가지 의심할점이 발견되었다. 즉 구글은 내가 로그인하고 있는 계정으로 서치콘솔을 등록한 적이 있기 때문에 maxlog.kr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비록 내가 도메인 DNS 정보를 클리어 하고 도메인 서치 콘솔 등록을 삭제했어도 말이다.

     

    다른 구글 계정으로 2차 도메인 등록

    의심을 해결하기위해 내 다른 구글 계정으로 새로운 Blogger를 만든 후 맞춤 도메인을 설정해보았다.

     

    빙고! 정상적인 프로세스 화면이 노출된다.

     

    즉 나는 지금까지 아주아주아주 뻘짓을 하고 있었다는것이다. 구글을 속이려면 도메인 소유권이 다른 애한테 갔으니 없는 도메인이야 라는것을 인지 시키는게 더 나은 전략이였다.

    정상적인 노출

     

     

    다른 구글 계정으로 소유권 인정 팍팍 해주기

    maxlog.kr이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님을 인지시켜주기 위해서 도메인에 관한 모든 정보를 등록해주자.

     

    1. 구글 서치콘솔(이 단계에서는 위에서 CNAME을 미리 설정해서 그런건지 소유권 인정 없이 바로 넘어갔다)

    2. 구글 애널리틱스

    3. 구글 에드센스

    서치콘솔 등록

     

    구글 에드센스 처리를 어떻게 해야할까?

    다른 항목은 그냥 등록하면 되지만 구글 에드센스 처리는 고민을 조금 했다. 

     

    1. maxlog.kr이 별도 도메인임을 알 수 있는 최적의 루트는 별도 아이디로 따로 설정하는것이 유리한가에 대한 고민
    2. 혹시나 새로운 블로그가 의외로 조회수가 잘 나와서 애드센스 수입을 하나로 합치는게 좋은가에 대한 고민(구글 에드센스 계정 초대를 통해)

     

    그래도 구글 애드센스의 안써본 기능을 한번 써보는것이 좋을 것 같아. 2번을 선택했다. 또한 같은 계정에서 신청하기 때문에 maxlog.kr이 별도의 홈페이지라는 사실을 구글에 더 빨리 알릴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별도 계정 생성?

     

    이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모든 작업을 완료했다. 이제는 새로운 도메인으로 된 글을 마구마구써서 구글에 주장해야한다.

     

    야 !!! 구글 maxlog.kr은 진짜 별도의 사이트야 제발 좀 알아들어!! 이런 식으로 

     

    내가 그린 프로세스는 

     

     

    1. maxlog.kr에 최대한 빠르게 글 20개 작성하기
    2. maxlog.kr 구글 에드센스 신청
    3. 리젝 OR 승인에 대한 결과가 나오면 티스토리 도메인 애드센스 신청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다.

     

    내 블로그 한번 살려보자!!

     

    728x90